2024. 10. 11. 17:06ㆍ부트캠프
JavaScript 기본 문법
1. JavaScript란?
JavaScript는 웹 페이지에 동적인 기능을 추가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. HTML과 CSS가 웹의 구조와 스타일을 담당한다면, JavaScript는 인터랙티브한 요소와 동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. 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서버 측에서도 실행될 수 있는 범용적인 언어입니다.
2. 변수 (Variables)
JavaScript에서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입니다. 변수를 선언할 때 var
, let
, const
세 가지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2.1 var
var
는 과거에 사용되던 변수 선언 방법으로, 함수 스코프를 가집니다.
var name = "John";
console.log(name); // 출력: John
2.2 let
let
은 블록 스코프를 가지며, 재할당이 가능합니다. 변수를 선언할 때 var
보다 더 많이 사용됩니다.
let age = 25;
age = 26;
console.log(age); // 출력: 26
2.3 const
const
는 상수로, 한 번 값을 할당하면 변경할 수 없습니다. 주로 변하지 않는 값을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.
const birthYear = 1995;
console.log(birthYear); // 출력: 1995
// birthYear = 2000; // 오류: const 변수는 재할당할 수 없습니다.
3. 데이터 타입 (Data Types)
JavaScript는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지원합니다.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: 원시 타입과 참조 타입.
3.1 원시 타입
Number: 숫자를 나타냅니다.
let x = 5; let y = 3.14;
String: 문자열을 나타냅니다.
let greeting = "Hello, World!";
Boolean: 참 또는 거짓(true/false)을 나타냅니다.
let isActive = true; let isAdmin = false;
Undefined: 변수가 선언되었지만 값이 할당되지 않은 상태를 나타냅니다.
let notAssigned; console.log(notAssigned); // 출력: undefined
Null: 값이 없음을 명시적으로 나타냅니다.
let emptyValue = null;
3.2 참조 타입
Object: 키-값 쌍을 가지는 데이터 구조입니다.
let user = { name: "Alice", age: 30, isAdmin: true }; console.log(user.name); // 출력: Alice
Array: 여러 값을 하나의 리스트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let fruits = ["Apple", "Banana", "Cherry"]; console.log(fruits[1]); // 출력: Banana
4. 연산자 (Operators)
연산자는 변수나 값을 이용하여 계산을 하거나, 비교하는 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됩니다.
4.1 산술 연산자
- +: 더하기
- -: 빼기
- *: 곱하기
- /: 나누기
- %: 나머지
let a = 10;
let b = 3;
console.log(a + b); // 출력: 13
console.log(a % b); // 출력: 1
4.2 비교 연산자
- ===: 엄격한 동등 비교 (타입까지 비교)
- !==: 엄격한 불일치 비교
- >: 크다
- <: 작다
- >=: 크거나 같다
- <=: 작거나 같다
let x = 5;
let y = "5";
console.log(x === y); // 출력: false (타입이 다름)
console.log(x == y); // 출력: true (값만 비교)
4.3 논리 연산자
- &&: 논리 AND
- ||: 논리 OR
- !: 논리 NOT
let isTrue = true;
let isFalse = false;
console.log(isTrue && isFalse); // 출력: false
console.log(isTrue || isFalse); // 출력: true
console.log(!isTrue); // 출력: false
5. 조건문 (Conditional Statements)
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
5.1 if, else if, else
let age = 18;
if (age >= 20) {
console.log("성인입니다.");
} else if (age >= 18) {
console.log("성인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.");
} else {
console.log("미성년자입니다.");
}
5.2 switch
switch
문은 하나의 변수나 표현식의 값에 따라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처리할 때 유용합니다.
let fruit = "Apple";
switch (fruit) {
case "Banana":
console.log("바나나입니다.");
break;
case "Apple":
console.log("사과입니다.");
break;
default:
console.log("알 수 없는 과일입니다.");
}
6. 반복문 (Loops)
반복문은 일정 조건에 따라 코드를 반복 실행할 때 사용됩니다.
6.1 for문
for (let i = 0; i < 5; i++) {
console.log(i);
}
6.2 while문
let i = 0;
while (i < 5) {
console.log(i);
i++;
}
6.3 for...of
for...of
는 배열과 같은 반복 가능한 객체를 순회할 때 사용합니다.
let colors = ["Red", "Green", "Blue"];
for (let color of colors) {
console.log(color);
}
7. 함수 (Functions)
JavaScript에서 함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정의된 코드 블록입니다.
7.1 함수 선언
function greet(name) {
return `Hello, ${name}!`;
}
console.log(greet("Alice")); // 출력: Hello, Alice!
7.2 함수 표현식
함수를 변수에 할당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.
const greet = function(name) {
return `Hello, ${name}!`;
};
console.log(greet("Bob")); // 출력: Hello, Bob!
7.3 화살표 함수
화살표 함수는 ES6에서 도입된 함수 선언 방식입니다.
const greet = (name) => `Hello, ${name}!`;
console.log(greet("Charlie")); // 출력: Hello, Charlie!
8. 객체 (Objects)
JavaScript의 객체는 속성(프로퍼티)과 메서드를 포함하는 데이터 구조입니다. 객체는 key-value
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8.1 객체 생성
let person = {
name: "John",
age: 30,
greet: function() {
console.log(`Hello, my name is ${this.name}`);
}
};
console.log(person.name); // 출력: John
person.greet(); // 출력: Hello, my name is John
8.2 객체의 속성 접근
객체의 속성은 .
또는 []
표기법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.
console.log(person["age"]); // 출력: 30
9. 배열 (Arrays)
배열은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입니다.
9.1 배열 생성
let numbers = [1, 2, 3, 4, 5];
console.log(numbers[0]); // 출력: 1
9.2 배열 메서드
- push(): 배열의 끝에 요소를 추가합니다.
- pop(): 배열의 끝에서 요소를 제거합니다.
- shift(): 배열의 처음에서 요소를 제거합니다.
- unshift(): 배열의 처음에 요소를 추가합니다.
numbers.push(6); // [1, 2, 3, 4, 5, 6]
numbers.pop(); // [1, 2, 3, 4, 5]
10. 이벤트 핸들링 (Event Handling)
JavaScript는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버튼 클릭, 키보드 입력, 마우스 이동 등이 이벤트에 해당합니다.
10.1 이벤트 등록
HTML 요소에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여 이벤트 발생 시 실행될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<button id="myButton">Click me</button>
<script>
let button = document.getElementById("myButton");
button.addEventListener("click", function() {
alert("Button clicked!");
});
</script>
'부트캠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리액트(React)를 알아보자 (1) | 2024.11.06 |
---|---|
계산기 웹사이트 만들기 - HTML, CSS, JS (0) | 2024.10.15 |
HTML / CSS (0) | 2024.10.07 |
Git/Github 사용법 (2) | 2024.10.07 |
온보딩 프로젝트 - 무료 샘플 배포 플랫폼 (2) | 2024.09.28 |